영화 정보 및 줄거리 소개
정보
개봉날짜 2018년 1월 11일, 러닝타임 104분, 전체 관람가, 누적 관객수 352만 명
75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장편애니메이션상)
71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장편애니메이션작품상)
90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주제가상, 장편애니메이션상)
멕시코의 시골에 사는 12살 소년 미겔이 고대의 신비한 존재들을 만나 운명을 변화시키려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 영화 [코코]는 픽사의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토이스토리 3의 감독을 맡았던 리 언크리치 감독이 연출을 맡았습니다. 멕시코 고유의 명절인 망자의 날(10월 31일~11월 2일)을 배경으로 하여 흥미로운 볼거리를 주며, 우리나라에서도 352만 명이라는 관객수를 동원하며 주인공 미구엘이 부른 주제가 또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줄거리 소개
뮤지션을 꿈꾸는 소년 미구엘은 전설적인 가수 에르네스토의 기타에 손을 댔다 ‘죽은 자들의 세상’에 들어가게 된다. 그리고 그곳에서 만난 의문의 사나이 헥터와 함께 상상조차 못 했던 모험을 시작하게 되는데… 과연 ‘죽은 자들의 세상’에 숨겨진 비밀은? 그리고 미구엘은 무사히 현실로 돌아올 수 있을까?
메가박스 디즈니시네마&픽사 컬렉션 이벤트! 현재 상영 중!
2024년 5월 30일부터 6월 11일까지 메가박스 디즈니시네마&픽사 컬렉션 이벤트로 디즈니시네마관에서 영화 [코코]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영화 [업] [소울] [월-E] [니모를 찾아서] [토이스토리] [라따뚜이] 등 여러 픽사 영화를 만나볼 수 있으며, 특히 영화 [코코]는 다른 영화와 다른 유일하게 돌비시네마로 관람할 수 있어 한층 더 높은 입체적인 사운드와 몰입, 드라마틱한 이미지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메가박스 돌비시네마 특별관 : 남양주현대아웃렛 스페이스원, 대구신세계(동대구), 대전신세계 아트 앤 사이언스, 송도, 수원 AK플라자, 안성스타필드, 코엑스>
영화[코코]의 배경! 멕시코기념일 "망자의 날"
멕시코의 기념일인 "망자의 날"은 "죽은 자의 날"로도 불리는 멕시코의 큰 기념일입니다. 날짜는 10월 31일~11월 2일까지 진행되며 시기가 비슷한 할로윈도 소재가 비슷하기도 합니다. 영화 [007 스펙터(2015)] 오프닝 장면에서 멕시코시티 내 "망자의 날" 대규모 퍼레이드신이 표현되기도 했습니다. 본래 멕시코 시티에서는 "망자의 날" 퍼레이드가 한 번도 열리지 않았다 합니다. 영화 자체에서 워낙 실감 나게 "망자의 날" 퍼레이드를 실감 나게 표현했기 때문에 멕시코 정부 측에서 풍습 화하여 2016년부터 "망자의 날" 퍼레이드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망자의 날 동안에는 사람들은 해골 모양의 장식물을 만들고 해결 분장을 하며 퍼레이드를 하거나 집 안에 죽은 자들의 사진과 해골 장식물, 주황색 멕시코 국화 꽃잎으로 제단을 만들어 죽은 자를 기립니다. 망자의 날에 쓰이는 해골은 죽은 가족들과 가족들의 조상을 의미합니다. 영화 [코코(2018)]에서는 이런 것들을 디테일하게 잘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망자의 날"의 시작은 아즈텍 제국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죽음의 신 믹틀란테쿠틀리의 아내이자 죽음의 여신인 믹테카키와 틀을 숭배하는 풍습에서 유래한 축제로 멕시코는 물론 미국,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등 멕시코 문화가 퍼진 나라들에서 큰 축제로 행해지고 있습니다.
총평
영화 [코코]는 멕시코의 전통과 가족의 가치를 담은 아름다운 애니메이션 영화 입니다. 뮤지션을 꿈꾸는 주인공 미구엘은 우연히 죽은 자들의 세상으로 들어가면서 자신의 뿌리인 가족들을 만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주인공 미구엘의 우상이자 멕시코 최고의 음악가인 델리 크루즈가 사실은 내 조상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죽은 자의 세상에서 나가기 위해 그를 찾고 그 과정에서 사연이 있는 헥토를 만나 도움을 받으며 함께 하는 이야기가 큰 재미를 줍니다. 이 안에서도 반전을 만들어주는데 정말 흥미진진했습니다. 사후세계에 대한 어쩌면 오싹하면서도 상상하기도 어려운 것을 영화 [코코]는 사랑과 기억과 추억의 이미지로 잘 표현해 준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화 [코코]는 음악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화입니다. 주인공 미구엘의 꿈과 죽은 자들의 세상에서 만난 헥터, 그의 라이벌이었던 에르네스토 델리 크루즈 모두 음악과 뗄레야 뗄 수 없는 존재들입니다. 미국 아카데미상에서 주제가 상을 받은 만큼 영화 [코코] 안에서의 음악은 정말 큰 감동과 울림을 줍니다. 영화 [코코]는 단순한 모험 이야기가 아닌 꿈과 기억, 가족에 대한 깊은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살고 있는 삶과 죽음 이후의 또 다른 삶을 동시에 다루면서 가족에게서 잊히지 않길 바라는 마음, 너무나 사랑하는 마음이 온전히 느껴진 영화였습니다.